[IIS IDEA & Opinion] 지하차도나 터널 등의 시설 건설에서 침수에 대비하여 고려해야 할 부분들 ...[2023-07-18]

by viemysogno posted Jul 18,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청주시 오송읍의 오송2지하차도 침수로 인한 인명피해가 매우 충격적입니다.

지하도로 등의 침수 피해가 중요한 사회적 문제가 되는데요,

지하도로나 산을 뚫는 터널 등의 시설에 대해 앞으로는 침수 대책을 비롯해

안전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일단 가장 흔한 것이 산을 뚫는 형태인 터널일텐데요,

터널 같은 경우에는 애초에 터널 부분이 주변 지상도로보다 조금 더 높은 위치에

있도록 높이를 고려해서 터널을 뚫어야 할 것입니다.

 

도로 지상부나 주변 지대보다 살짝 높은 곳에 있는 터널은 침수로부터 안전할 것입니다.

 

그리고 오송지하차도 같은 경우

사진을 통해 보면 하천이 바로 옆인데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2개의 도로가 만나는 지점에서

도로를 더 높여서 지었어야 하는데, 오히려 지하도로화 한 것이 기본적으로 잘못된 설계라고 봅니다.

 

2개의 도로가 만나는 지점이고 딱히 산이 있는 것도 아닌데,

하천 옆에 지하도로를 뚫은 것은 애초에 잘못된 부분이고요,

2개 도로가 만나는 지점에서 높이 변화가 필요했다면

한 쪽 도로를 더 높게 올렸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대도시의 교통량이나 지형 등으로 인해

지하도로를 만들어야 할 때,

 

오송2지하도로처럼 지하도로 부근부터 급격하게 내려가서 침수에 취약하게 만들 것이 아니라,

 

지하에 진입하기 충분히 이전부터 도로가 낮아져야 하고,

지하로 내려간 도로 부분은 오히려 주변 지상 도로 부분보다 살짝 더 높게 만들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하로 내려가면 배수에 한계가 발생할 것입니다.

특히 오송사태처럼 큰 하천 옆에 있는 지하도로는 정말 순식간에 물에 잠겨버릴 텐데요,

 

지하도로 부분이 제일 낮은 도로 구간이 되어 버리면

침수 사고에 매우 취약할 것이고, 배수 능력이 담보되지 않을 것입니다.

 

지하로 내려가는 진출입 구간 도로들이 지하도로보다 더 낮아야 하고

그런 부분이 어느 정도 충분히 확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지하 도로구간은 진출입구간보다 조금 더 높게 되어야 하고요.

 

그리고 지상 부분인 진출입 구간 도로에서는 배수로가 확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대도시에서는 차량이 다니는 도로는 지하화 할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대도시에서 지하화 하는 도로들은 지하도로가 지나는 구간이 지대가 너무 낮거나

하천 주변은 곤란할 것 같습니다.

 

교통량 문제나 주거, 환경 문제로 도로를 지하화, 또는 반지하화 할 부분들이 많을텐데,

하천 변이나 지대가 너무 낮은 곳에서는 도로 지하화는 자제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하나 터널 도로 같은 데에서는

화재나 침수 사태를 대비해 차는 버리더라도

사람은 대피할 수 있는 비상계단(지상부로 이어지는)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   [2023-07-18]   IIS 지식정보네트워크.                                     

 

 

 

 

 

 

 

 

  


Articles

3 4 5 6 7 8 9 10 1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