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재림) 美, 베네수엘라 석유 등 제재 부활…마두로 정권 "협박 말라"(종합) ...[2024-01-31]

by viemysogno posted Jan 31,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연합뉴스

美, 베네수엘라 석유 등 제재 부활…마두로 정권 "협박 말라"(종합)

 

 

이재림 기자 님의 스토리 •

4시간

 

 

美 "베네수엘라 야권 대선후보 출마 금지, 자국 여야 합의 위배"

 

베네수엘라 부통령 "이민자 송환 미국발 항공기 거부할 것"

 

 

Fullscreen button

베네수엘라 모나가스 지역 정유 시설의 화염

베네수엘라 모나가스 지역 정유 시설의 화염

© 제공: 연합뉴스

 

 

(워싱턴·멕시코시티=연합뉴스) 김경희 이재림 특파원 = 미국 정부는 30일(현지시간) 유력 야권 대선 후보의 출마를 금지한 베네수엘라를 상대로 석유와 가스 부문에 대한 제재를 다시 부과한다고 밝혔다.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니콜라스 마두로 정부는 민주 인사를 구속하고 야권 후보들의 대선 출마를 금지하고 있다"며, 이는 지난해 10월 베네수엘라 여야 간 합의한 선거 로드맵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밀러 대변인은 "모든 후보의 대선 경쟁을 보장했던 합의가 지켜지지 않는 상황에서, 미국은 4월 18일 종료하는 베네수엘라에 대한 석유와 가스 거래 허가를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무부는 내달 13일 만료하는 베네수엘라 국영 금광 회사 '미네르벤'에 대한 거래 금지 제재 방침도 재확인했다.

 

앞서 베네수엘라 대법원은 지난달 26일 야권 유력 대선후보인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의 과거 비위를 문제 삼으며, 마차도의 공직 입후보 자격을 인정할 수 없다고 판결했다.

 

Fullscreen button

지난 29일(현지시간) 기자회견하는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

지난 29일(현지시간) 기자회견하는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

© 제공: 연합뉴스

 

 

마차도는 2013년부터 집권 중인 마두로 대통령의 3 연임을 저지할 대항마로 꼽히는 정치인이다.

 

미 국무부는 직후 베네수엘라 대법원의 이번 결정이 올해 대선을 경쟁에 입각해 치르겠다는 마두로 정부의 약속과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재 재검토 입장을 밝혔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지난해 10월 베네수엘라 여야가 경쟁 대선 로드맵에 합의한 뒤 베네수엘라산 석유 및 가스에 대해 6개월 거래 승인 라이선스를 발급하며 일부 제재를 완화했다.

 

미국은 마두로 대통령 재선을 둘러싼 부정선거 의혹이 불거진 직후인 2019년 이후 베네수엘라산 석유·가스 수출을 금지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베네수엘라 정부는 미국 정부 발표를 "무례하고 부적절한 협박"이라고 즉각 비난했다.

 

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부통령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미국 정부 제재 방침을 요약한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 소셜미디어 글을 공유하며 "우리에 대한 경제 침략을 강화하는 잘못된 조처를 한다면 내달 13일부터 베네수엘라 이민자를 송환하기 위한 (미국발) 항공편은 즉시 취소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앞서 지난해 10월부터 마두로 정부는 서류미비(불법) 미국행 이민자를 데려오기 위한 '질서 있고 안전하며 합법적인 송환' 방침에 따라 자국민을 태운 전세기 입국을 허용해 왔다.

 

 

kyunghee@yna.co.kr

 

 

 

 


Articles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