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황승택) 인권위 “언론중재법, 언론자유 위축 우려”

by viemysogno posted Sep 17,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인권위 “언론중재법, 언론자유 위축 우려”
[채널A] 2021-09-17 13:30 뉴스A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url 공유 텍스트 크게하기 텍스트 작게하기

 

 송두환 신임 국가인권위원장이 지난 13일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열린 전원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스1

 



국가인권위원회가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일부 신설 조항이 언론의 자유를 위축시킬 우려가 있어 신중한 검토와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공식 견해를 발표했습니다.

인권위는 오늘(17일) 국회의장에게 제출한 의견서에서 "언론 보도에 대한 규제 강화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언론·표현의 자유 제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기본권 제한에 요구되는 과잉금지의 원칙이나 명확성의 원칙 등이 엄격하게 준수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권위는 "정치적 성향이나 이념이 다른 비판적 내용을 전달하는 언론 보도나 범죄·부패·기업비리 등을 조사하려는 탐사보도까지도 징벌적 손해배상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며 "언론 보도에 대한 위축 효과를 가져올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또 기존 불명확하고 추상적인 요건을 담은 고의·중과실 추정 조항을 삭제하고, 피해자의 입증 책임이 과도해지지 않도록 당사자 간 증명 책임을 적절히 조절하도록 하는 별도 조항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앞서 인권위는 지난 13일 제16차 전원위원회를 열고 해당 안건을 비공개로 논의했으며, 오늘 국회의장에게 의견을 정식 제출했습니다.

황승택 기자 hstneo@donga.com

 

 

 

 

===============================================================================

 

 

 

 

인권위, 은퇴한 귀족 법조인사들 동호회인가요?....
늘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서 가끔 훈수 두시는 발언을 하시니, 종로 탑골공원의 귀족판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시민들이야 국가 행정으로 테러를 당하고, 공권력으로 탄압을 당하고, 반사회적 인사들이 설쳐대지만,
오늘도 갖가지 국란 사태 속에서도 흔들림없는 귀족판 탑골공원 시니어 동호회분들에게, 평안을 기도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021-09-17, Fri], IIS 지식정보시스템.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