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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석 전대표의 주장이 일리 있습니다.

정부와 여당이 이 문제에서 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업 자체를 취소하면 오히려 민심의 역풍이 우려된다는 이준석 전대표의 지적은 매우 설득력 있습니다.

물론 사업의 책임자인 원장관으로서는 민주당의 의혹 제기가 터무니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고,

이를 기회로 삼아 최근 민주당의 선동이나 괴담 유포와 연결지어서

사업 취소에 대해 민주당 책임론을 부각시킨다는 작전도 가능은 하지만,

이런 지역사업 철회를 언급하는 강한 작전에는 역효과를 충분히 계산했어야 합니다.

 

이제 정치권은 전방위 총선 모드로 곧 들어갈텐데,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함에 있어 충분히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할 듯 합니다.

 

민심에 귀를 잘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고요.

지금 정부가 힘을 못 쓰는 것이 입법부 과반을 차지한 민주당의 엄청난 위력 때문인데,

총선 레이스에 돌입하면 범여권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민주당도 이낙연 전대표가 복귀하고,

조민 씨가 소송을 취하하는 등 과거의 실패를 극복하고

새로운 모습을 보이려 힘쓰고 있습니다.

 

누가 더 시민들에게 좋은 모습으로 다가가는 가, 즉 민심잡기를 위한 치열한 승부가 될 것입니다.

아직 민주당이 훨씬 더 보편적인 정당이고, 전국적 기반이 탄탄하고요.

이대로 큰 변화 없이 간다면 민주당이 다시 과반 정당이 되지 말라는 법도 없습니다.

 

입법부 파워와 행정부 파워에서 과거에는 행정부 파워가 월등하다고만 다들 생각했지만,

지금 입법부 과반 의석 정당의 파워는 실로 상상초월입니다.

 

 

 

 ......   [2023-07-07]   IIS 지식정보네트워크.                          

 

 

 

 

 

 


 

중앙일보

與 "양평고속도로, 백지화 아닌 일시중단"…총선 민심 걱정했다

 

 

입력 2023.07.07 17:16

 

업데이트 2023.07.07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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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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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원내지도부가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대출 정책위의장, 윤재옥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가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대출 정책위의장, 윤재옥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지도부가 7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 백지화와 관련해 사업 재개 가능성을 내비쳤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말은 ‘백지화’라고 했지만 ‘일시적 중단’이라고 본다”며 “민주당의 문제제기에 사업추진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민주당이 건설적 대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철규 사무총장도 통화에서 “민주당의 괴담과 선동으로 벌어진 일이니 민주당이 괴담 책임자를 문책하고 사과한다면, 사업 재개를 원하는 양평군민과 국민의 뜻을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사과를 전제로 국토부에 사업 재개를 설득해보겠다는 취지다. 그는 “양평 고속도로 건설은 경기 동부권 교통 편의 제고와 지역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도 했다.

 

전날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에 따른 김건희 여사 일가족의 특혜 의혹과 관련 “아무리 팩트를 설명해도 김 여사를 악마로 만들기 위한 민주당의 가짜뉴스 프레임을 말릴 방법이 없다”며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사업을 백지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국민의힘 지도부는 ‘민주당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아니면 말고식 의혹 제기로 최대 피해는 양평 주민이 보게 됐다”며 “고속도로 건설 사업 중단의 책임은 오롯이 민주당이 져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민주당이 오직 정쟁을 위해 양평군민의 염원을 왜곡하고 짓밟았다”고 말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뉴스' 관련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뉴스' 관련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지도부가 민주당 책임론에 이어 백지화 사태를 봉합하려는 제스쳐를 취하는 데는 내년 총선과 연관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총선에서 경기지역 58석 중 7석을 제외하고 민주당이 싹쓸이했는데, 여주·양평은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됐다. 지역의 15년 숙원사업이 무산되면, 양평은 물론 경기 북부권에도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도 페이스북에 “양평은 가만히 있어도 후보만 이상하게 안 내면 보수정당 찍어주는 곳”이라며 “여럿이 모여 짠 작전의 수준이 저거라면 저 사람들은 나중에 선거를 지휘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수도권에 지역구를 둔 한 국민의힘 의원도 “사업이 추진 중인 곳은 상습 정체구간인데, 양평 고속도로가 생기면 인근 지역은 모두 혜택을 보게 된다”며 “수도권 선거가 안 그래도 어려운데 이번 사태를 가볍게 보면 안된다”고 말했다. 여주·양평에서 5선을 지낸 정병국 전 의원도 “(사업 무산 시) 양평군민뿐 아니라 하남 신도시도 피해를 입는다”며 “하남에 들어서는 신도시는 이 도로가 없으면 자칫 신도시 형성 자체가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데일리리서치가 중부일보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41.3%가 ‘현역 국회의원을 지지 않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원 장관이 백지화한 뒤 양평 및 경기 동부권 지역 민심이 동요하고 있다는 의견도 당 지도부에 전달됐다고 한다. 국민의힘 소속의 전진선 양평군수는 7일 오전 범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 재개를 위한 10만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여권 핵심 관계자는 “원 장관의 발표는 장관의 언어가 아닌 정치인의 언어였다”며 “대통령 공약을 뒤집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김다영 기자 kim.dayoung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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