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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배터리업체 궈시안 “미국 정부가 공장 승인”... 국내 업계 발칵
류정 기자
입력 2023.06.15. 11:41
업데이트 2023.06.15. 13:45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8월 16일(현지시각) 미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서명하고 있다. /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8월 16일(현지시각) 미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서명하고 있다. / AP 연합뉴스
13일(현지시각) 중국 배터리업체 궈시안(고션하이테크)이 미국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위원회로부터 투자 승인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배터리업계가 발칵 뒤집혔다.
이날 디트로이트뉴스 등 미시건주 지역 언론을 종합하면, 궈시안 북미법인의 척 텔렌 부사장은 “미 재무부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에 필요한 모든 문서를 자발적으로 제출했는데, 우리의 토지 매입 거래는 심사 대상이 아니다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23억 6000만 달러 이상을 투자해 2300개 이상의 고임금 제조업 일자리를 창출하는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궈시안은 미시건주 빅래피즈 지역에 배터리 부품 공장을 짓기 위해 땅을 매입했는데, 지역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 중국업체에 대한 반발감이 형성되어 왔다. 그러자 빅래피즈 타운십 이사회는 궈시안의 토지 거래에 국가 안보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FIUS 검토를 요청하기로 했다. CFIUS는 외국인이 미국 주요 사업을 지배할 우려가 있는 등 국가 안보와 관련된 것일 경우 외국인투자를 거절할 수 있다.
이에 궈시안은 지난 4월 자발적으로 관련 서류를 제출했는데, 이에 대한 답변을 최근 받았다는 것이다. 답변 내용은 “궈시안의 빅래피즈 지역 토지 매입은 1950년 국방물자생산법을 적용 받는 거래가 아니다”라는 것이다. 궈시안의 주장이 맞다면, 미 정부가 궈시안의 공장 건설을 승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빅래피즈 지자체 관계자들은 재무부의 서신을 보지 못했다며 고션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하고 있고, 재무부도 공식 발표를 안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는 궈시안의 발표를 기정 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 배터리업계도 발칵 뒤집혔다. 한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결국 미국은 자국 전기차 산업을 위해 중국에 우회로를 열어주는 길을 택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궈시안은 중국에 본사를 둔 중국 배터리 업체로 출발했지만, 최근 폴크스바겐이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하고 스위스에 상장을 하는 등 중국 색채를 지우고 미국 사업에 나서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중국 회사가 아님을 호소하며 기어코 미국에 공장을 지으려고 하고 있다.
미 재무부는 향후 IRA(인플레감축법)의 세부규정을 또하나 발표하기로 돼있다. ‘해외 우려 집단이 지배하는 기업’의 배터리를 쓰면 안된다는 조항을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이다. IRA는 2025년 1월부터 해외우려집단으로부터 추출, 처리 또는 재활용된 광물이 포함된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 내년 1월부터는 해외우려집단으로부터 공급받은 배터리 부품이 일부라도 포함되면 안된다.
해외우려집단에는 중국이 포함되는데, 어디까지를 중국 회사로 볼지 세부 규정이 나와야한다. 이를 결정하는 미 재무부가 궈시안을 승인했다면, 중국 자본이 최대주주가 아닐 경우엔 해외우려집단 적용을 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미국은 자국 전기차 산업을 위해 한국 배터리뿐 아니라, 중국이 주력으로 하는 저가형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도 필요한 상황”이라며 “미국이 자국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한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우회로를 열어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류정 기자
류정 기자 편집국 산업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