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푸트니크
인플루언서의 부상: 젊은이들은 뉴스를 위해 언론인이 아닌 소셜 미디어 인물을 찾는다, - 보고서
3시간 전
2022 년 10 월 14 일 금요일 보스턴에서 틱톡 로고가 휴대 전화에 표시됩니다. - 스푸트니크 인터내셔널, 1920, 15.06.2023
© AP 사진 / 마이클 드와이어
구독
'공룡 미디어'로 불리는 새로운 보고서에서 전통 미디어가 젊은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 어떻게 경쟁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로이터 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틱톡 인플루언서와 유명인이 언론인을 능가하는 젊은이들의 주요 뉴스 공급원이 되고 있습니다.
46개국 9만 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이 연구에 따르면 TikTok 및 Snapchat 사용자의 55%와 Instagram 사용자의 52%가 주류 미디어가 아닌 '유명인'으로부터 뉴스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존 언론사들은 인스타그램*, 스냅챗, 틱톡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서 관심을 끌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가장 매력적인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직접 검색을 기피하고, 기성 세대의 습관, 관심사, 가치관에 맞춰진 기존 뉴스에는 거의 관심이 없는 세대가 등장하면서 기존 미디어는 디지털의 지속적인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라고 로이터 연구소의 라스무스 클레이스 닐슨(Rasmus Kleis Nielsen) 이사는 말합니다.
이 보고서는 28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TikTok 크리에이터 Matt Welland와 같이 시사와 일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인물을 조명했습니다. 젊은이들에게 '뉴스'의 정의는 정치에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문화,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며 확장되었습니다.
Facebook*은 여전히 전 세계 소셜 네트워크 중 가장 주요한 뉴스 공급원이지만, 2016년의 42%에 비해 28%의 사용자만이 Facebook을 이용하면서 그 영향력이 감소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친구 및 가족과의 관계를 우선시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젊은 사용자들이 TikTok이나 YouTube와 같은 동영상 기반 플랫폼을 선호하는 것이 이러한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18~24세 사이의 TikTok 도달률은 44%에 달하며, 이 중 20%는 앱에서 뉴스를 접합니다.
의사봉 - 스푸트니크 인터내셔널, 1920, 02.05.2023
정치를 넘어
미국 언론사 부통령, 몇 주 안에 파산 신청 예정
5월 2일, 03:26 GMT
전통적인 뉴스 매체는 웹사이트를 직접 방문하는 사용자 수가 2018년 이후 10% 감소한 22%에 그치는 등 계속 감소하면서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대신, 사람들은 점점 더 소셜 미디어 링크에 의존하여 뉴스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의 서문은 이러한 변화가 인쇄 매체에서 디지털 매체로의 전환보다 뉴스 산업에 더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고 강조합니다. 젊은 세대는 다양한 선호도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습관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기존 뉴스에 대한 관심이 적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새로운 시청자들은 알고리즘 기반 뉴스 소비와 관련된 위험을 인식하고 있지만, 균형 잡힌 뉴스를 얻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은 30%에 불과했으며, 언론사에 대한 신뢰도는 27%에 불과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독자의 39%가 구독을 취소하거나 재협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구독자와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미디어 기업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 대상 20개국의 전체 뉴스 유료 구독자 비율은 전년 대비 17%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메타는 극단주의 활동으로 인해 러시아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