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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책이나 긴급대응책이 될 만한 비상 장치를 제조시에 추가하고, 수동 마스터 키(버튼)를 운전석 쪽에 특별한 방식으로 배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모든 동력 기계 장치에서 비상(상황) 제동은 언제나 매우 중요한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제조사는 차량 설계-제조시에 가장 손쉽고 차량의 핵심 구조 자체에 큰 변경을 가하는 방식보다는, 간단한 부가적인 장치를 추가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차량 제조사들, 부품 제조사들이 쉽게 이런 안전장치 마련에 응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그렇게 핵심 부품 변경을 최소화하여야만 원가 부담도 없고, 설계 변경에 따른 여러 번거로움이나 새로운 부품에 의한

내구성 문제 최소화, 부작용 최소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수동 마스터 버튼으로 작동하는) 부가적 장치의 예로,

연료 공급이나 동력 전달 라인 중 한 곳을 막아버리는 기능을 가진 간단한 장치를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 안전 규제 관련 법규 같은 데에서

제동 장치 자체의 성능을 대대적으로 강화하거나 부가적 제동방식을 추가하는 방안도 모색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곧 전기차가 대세가 될 것인데, 비상 상황에서 긴급 제동을 위해서

결국 배터리-모터 연결 부분에 대한 사용자 최후의 수동식 마스터 버튼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차의 모터와 배터리 사이 연결 부분을 살짝 물리적으로 띄우거나, 물리적으로 격리-차단하는 방식의 기능을

제조시에 추가해서 급발진이나, 또 비상상황에서 문이 안 열리거나 하는 여러 문제를 사용자가 수동 버튼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 그리고 무엇보다 간단하면서도 혁신적인 비상 제동방식이 나와야 할 시기입니다.

누군가는 설계하고 실제 차량 모델에 적용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비상제동장치가 작동해도 차량에 피해가 거의 없는 방식이어야만 채택될 것 같은 생각이 들긴 합니다.

 

 

 

 ......   [2023-03-03]   IIS 지식정보네트워크.                                       

 

 

 

 

 

 


 

 

 

*나무위키 : 급발진 중에서 예방책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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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발진 -

 

3. 예방책[편집]

 

3.1. 시프트 락[편집]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P 혹은 차량에 따라 N위치에서 주행 기어로 변경되지 않게 하는 장치.

쉬프트락 기능이 없던 과거에는 급발진 사고가 대부분 P에서 R 또는 D로 변경 중 발생했기 때문에, 메이커 측에서 쉬프트락 기능을 장착 이후 이러한 사고가 대폭 감소하였다.

 

 

 

3.2. 브레이크 오버 라이드[편집]

 

브레이크오버라이드(BOR)를 탑재한다.[19] BOR의 경우 페달이 방석 등에 의해 눌림/전자식 페달의 전자제어장치의 오류/ 크루즈 컨트롤 기능의 오작동/운전자의 브레이크와 엑셀의 판단 착오 등 운전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가속할 경우 브레이크를 밟으면 스로틀의 신호를 끊어 가속을 멈추도록 하는 장치이다. 2012년 5월부터 미국에 수출되는 현대자동차는 브레이크 오버라이드를 장착한다. 미국에서는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법제화가 도요타의 급발진 사태 이후 진행되었다. 관련 동영상 # 최악의 경우라도 제동거리가 30% 증가하는데 그친다.

 

 

 

3.3. 브레이크 진공 펌프[편집]

 

가솔린 차량의 경우 브레이크 배력을 흡기 다기관에서 가져와 사용하기 때문에 스로틀이 완전히 열린 상태(WOT) 혹은 터보 차량에서는 주행 중에 브레이크 배력을 가져올 수 없는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브레이크 진공 라인에 진공 펌프를 추가하여 흡기 다기관으로부터 진공을 가져오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브레이크 배력을 공급할 수 있다.

정상적인 성인이라면 브레이크 배력이 없어도 브레이크를 충분히 잡을 수 있다. 본인이 질병, 부상 등으로 힘을 강하게 쓰기 힘들다면 추가하는 것도 선택지다.

 

 

 

3.4. 비상 강제 동력 계통 절단 스위치 또는 기계식 브레이크[편집]

 

예방책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급발진 상황 발생시 보통 강제로 최고 속도로 끌어 올려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때 브레이크 관련 전자 장치가 먹통이 되어 버리는 상황에서 속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하지만 동력 전달 계통에 연결을 끊어 버린다든지 연료 공급을 차단 시킨다든지 하는

비상 정지 스위치 같은 걸 전자식 브레이크가 아닌 기계식 브레이크 계통으로 추가하는게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우회적인 안전 장치가 될 수 있다.

급발진 사고가 생각보다 적지 않은 만큼 이 부분을 관련 업계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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