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TVPICK 안내
3m 철책 월북, 1년 전 탈북민…군 "간첩은 아냐"
입력2022.01.03. 오후 7:29
장윤희 기자
31
22
텍스트 음성 변환 서비스 사용하기
글자 크기 변경하기
SNS 보내기
인쇄하기
[앵커]
국방부는 새해 첫날 철책을 넘은 월북자가 1년 2개월 전 귀순했던 탈북민으로 추정한다고 밝혔습니다.
군은 간첩 혐의는 없는 것으로 파악했는데요.
국방부는 늦어도 모레(5일)까지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장윤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전방 동부전선을 넘어 월북한 30대 초반의 남성 A씨.
지난 2020년 11월 강원도 고성 지역에서 귀순한 탈북자와 동일 인물로 추정된다고 국방부는 밝혔습니다.
군은 민간인통제선 일대의 CCTV 등을 통해 사실상 같은 사람으로 식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m 높이의 철책을 뛰어넘었던 A씨. 귀순 당시 정보당국 조사에서 '기계체조' 경력이 있다고 진술했던 인물입니다.
군 당국은 A씨 신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진 않았습니다.
<김준락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현장 조사 결과는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외 미상 인원 관련해서는 현재 관계기관과 공조하여 확인 중에 있습니다."
다만 탈북한 뒤 청소일을 했고, 월북 이틀 전부터 연락이 끊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A씨의 간첩 혐의 등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는 신상 보호 차원에서 대북통지문을 두 차례 보냈습니다.
북측에서 '통지문을 잘 받았다'는 확인만 있었고, 답변은 없는 상황입니다.
<부승찬 / 국방부 대변인> "우리 국민 보호 차원에서 대북통지문을 발송했고요. 현재까지 북한의 답변은 없는 상태입니다."
군 당국은 월북자가 DMZ에 들어갔을 때 북한군이 그를 북쪽으로 데려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청와대 측은 일각에서 경계 실패론이 불거진 데 대해 문 대통령이 참모들을 별도로 질타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늦어도 모레(5일) 오후 전까지 조사를 마쳐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윤희(ego@yna.co.kr)
기자 프로필
구독
연합뉴스TV 장윤희 기자
구독자 241
응원수 901
마음을 움직이는 말과 글을 향합니다.
특수학교 찾은 문대통령…"부모 무릎 꿇는 일 없어야"
대선 정국 뒤흔든 특별사면…문대통령 부담 속 결단
Copyright ⓒ 연합뉴스TV.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사 내용의 다른 기사
국방부 "철책 월북자, 1년전 고성지역 탈북민”···동일루트 월북 가능성
[1].
프로필 이미지
togyu911
댓글모음
옵션 열기
에효,이 넘의 사회가 먹고 사는 그 기본 문제가 그냥 사람 잡는 수준. 먹고 사는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이 난이도가 극상 레벨....ㅜㅜ 이러려고 공무원을 이렇게 늘렸나? 나라 꼬라지가 웬만큼 노력해도 살 수도 없는 이 딴 사회가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인지...ㅜㅜ 따지지 말고, 그냥 재산 소득 일정 수준 안되면, 그냥 조건 없이 다믄 몇 십만원이라도 그냥 조건없이 지원합시다... 뭔 공무원 심사 그딴 관료 마피아들에게 당하지 않고도 최소 굶어 죽지 않고, 어디 섬이나 정신병동에 납치되지 않게 최소 생계 보조 고고~~
2022.01.03. 19:49
답글0
* * * * * * *
[2].
togyu911
댓글모음
옵션 열기
북한에서도 다 하는 전국민 기초생계보장....도대체 우리가 그렇게 더 잘났다고 하면서 어떻게 한국은 생계가 파탄나서 자살하고, 탈북자가 다시 돌아가고, 섬으로 팔려 가고, 노숙자들 정신병원 싹쓸이 인신매매 하고.... 이런 게 무슨 나라냐? 그냥 소돔 고모라도 이런 지옥불보다는 나을 것.!! 뭔 복지 지원 선전하더니만, 결국 관료 심사 문턱을 결코 넘을 수가 없음... 전부 관료 마피아들이 제멋대로 결정하고 아 몰랑~~~ 항의하면 시민들이 민원실 난동이 너무 심하다눈...ㅋㅋㅋ 지옥불 코리아 완성~~~ 기득권들의 나라, 완성판
2022.01.03. 19:53
답글0
* * * * * * *
[3].
프로필 이미지
togyu911
댓글모음
옵션 열기
탈북한 북한 사람 한국에서 70% 가 도저히 기본적인 안전이나 생계조차 해결이 안되고 적응이 안되어살지를 못하겠다고 하는 통계가 있습니다. 나라가 사기 범죄 천국에, 노동 조건이 극강 조건, 아니면 극한 조건.... 지방 하급 공무원 정도가 그나마 제일 나을 것.... 어딜 가나 지옥불.... 마트 택배 노동자들, 하루 쉬려면 60만원을 토해내야 한다는 엊그제 기사보고 깜놀..... 이게 나라 현실....ㅜㅜ 소돔과 고모라 그 지옥불 코리아.....ㅜㅜ 이런 지경에 BTS 좋아요, 김치 좋아요, 순 가짜 이미지 홍보국 수준...ㅜ
2022.01.03. 19:58
답글0
* * * * * * *
[4].
정치인들은 어디 저 먼 안드로메다에서나 있을 안건들을 가지고 토론하면서 국정 운영 코스프레 하는 나라...ㅋㅋ
오늘도 뉴스에는 BTS 좋아요, 문화 선진국? ㅋㅋ
기득권은 온갖 악성 이권을 아예 홍보를 하고 있는 나라...
몇 년간 떠들썩 했던 정신병동 인신매매 홍보를 해댄 한국의 자랑스런 언론인들...ㅋㅋ
알고 보면 세상에서 제일 불쌍한 버려진 사람들...ㅜㅜ
고아, 입양인, 노숙자.....
범죄는 커녕 제대로 살아갈 힘조차 없는 사회약자들
오늘도 싹쓸이하는 희대의 반사회 테러집단, 사이코패스 집단이
의료기관으로 둔갑한 미쳐버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022-01-03] IIS 지식정보연구실.